제목 2. 신체훈련_1)신체훈련의 실제
작성자 배우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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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체훈련

 

신체훈련은 몸을 이완시키고 감각을 살아있게 만들기 위해 필요합니다

몸이 긴장된 상태에서 자연스러운 연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우선은 자신의 신체적인 특성을 잘 이해하고 연기하기에 불편한 장애를 없애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고

다음으로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깨어있는 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신체훈련의 방식 역시 다양합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연기자들의 신체훈련과 체육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체육은 몸을 단련시켜 힘을 기르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연기자들도 좋은 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는 것은 바람직하겠지만 

이러한 체력단련과 신체훈련은 차이가 있습니다



오히려 연기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몸의 이완상태입니다

신체훈련을 통해 자유로운 몸의 상태를 만들어 잘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1) 신체훈련의 실제


(1) 편안한 자세

다리를 조금 벌리고 몸의 무게 중심은 발바닥 용천에 둡니다

이 자세로 몸의 무게 중심을 좌, , , 뒤로 이동하며 자기 몸의 균형을 체크합니다.

몸의 무게 중심을 좌/우 다리에 6:44:6 비율로 놓고 허리와 가슴, 어깨를 조금씩 움직이면서 

상체의 불편한 장애를 제거합니다.

위의 요령으로 상체의 움직이면서 호흡의 변화를 느껴본다

두 손바닥으로 머리끝에서부터 다리까지 두드려 몸의 감각을 깨웁니다.

 


(2) 눈동자

눈동자를 좌, , , , 원으로 움직여 봅니다.

눈동자만으로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가상의 물체가 움직인다고 믿고 그 물체를 놓치지 말고 추적합니다.

눈동자로 정면의 한 초점을 보고 고개를 좌, , , , 원으로 움직여 봅니다.


(3) 얼굴

얼굴을 양 손으로 마사지 해주고 손끝으로 톡톡 두드려 감각을 깨웁니다.

입술을 좌, , , , 원으로 움직여 입술 주변 근육을 풀어줍니다.

  ∙얼굴을 최대한 작게 했다가 최대한 크게 확대시켜 봅니다.

 

(4)

  ∙혀를 최대한 앞으로 내밀어 상, , , 우로 움직여 봅니다.

혀를 최대한 내민 상태에서 입술주변으로 원을 크게 만들며 돌려봅니다.

  ∙혀를 입술과 이빨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돌려봅니다.

이빨로 혀를 씹어 보고 감아서 씹어보고 지그재그로 말아서 씹어봅니다.

혀끝으로 아래치아 안쪽 좌 어금니부터 천천히 우측으로 밀어 보고 반대로 해보고 위의 요령으로 위 치아도 같은 요령으로 해 봅니다.

혀로 입천장을 탐색해보면서 혀를 자유자재로 움직여 감각을 느껴봅니다.



(5)

입을 다문 상태에서 좌, , , , , 뒤로 움직여 봅니다.

입을 벌린 상태에서 좌, , , , , 뒤로 움직여 봅니다.

 

(6)

머리 중앙에 상투가 있고 상투를 누군가가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좌, , , , 원으로 천천히 움직여 봅니다.

고개를 좌측, 우측, 좌우 대각선으로 쳐다봅니다.

왼손을 좌측 머리에 대고 고개를 좌측으로 힘을 줍니다.

(위의 요령으로 우, , 뒤도 합니다.)

 

(7)

손을 자유자재로 흔들어 풀어봅니다.

주먹을 꽉 쥐고 폈다는 10번 정도 반복합니다.

손목을 원으로 움직여 풀어봅니다.

손깍지 끼고 손등이 얼굴에 보이도록 하고 손을 쭉 펴봅니다.

손깍지 낀 상태에서 머리위로 올려봅니다.

손깍지 끼고 등 뒤로 손을 뻗어봅니다. 이때 팔꿈치를 구부리지 않도록 합니다.

 

(8) 어깨

양손을 어깨위로 올리고 어깨를 원을 그리며 풀어봅니다.

양손을 꽉 펴고 어깨를 원을 그리며 풀어봅니다.

두 주먹을 가볍게 쥐고 권투 기본자세로 샌드백을 쳐봅니다.

 

(9) 허리

양손을 허리에 올리고 시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원으로 돌립니다.

왼손을 귀 옆으로 곧게 뻗고 우측으로 옆구리 운동을 합니다.

오른손을 귀 옆으로 곧게 뻗고 좌측으로 옆구리 운동을 합니다.

바른 자세에서 고개를 앞으로 숙여 등배운동을 합니다.

양손을 허리에 올리고 고개를 뒤로 젖혀 등배운동을 합니다.

 

(9) 골반

무릎을 약간 굽힌 상태에서 좌, , , , 원으로 움직여봅니다.

왼다리를 들고 시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원을 크게 만들어봅니다.

오른다리를 들고 시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원을 크게 만들어봅니다.

 

(10) 무릎

양손으로 무릎을 짚고 앉았다가 일어났다 반복합니다.

양손으로 무릎을 짚고 무릎 바깥으로 원을 그립니다.

양손으로 무릎을 짚고 무릎 안쪽으로 원을 그립니다.

 

(11) 발목

좌측발목을 원을 그리며 풀어줍니다.

우측발목을 원을 그리고 풀어줍니다.


(12) 제자리 뛰기

온몸에 힘을 빼고 천천히 제자리 뛰기를 합니다.

제자리 뛰기를 속도를 내면서 합니다.

 

(13) 팔 벌려 뛰기

차렷 자세를 취합니다.

두 팔을 양옆으로 올리면서 두 발을 점프해서 벌립니다.

다시 차렷 자세로 돌아갑니다.

두 발을 점프해서 더 넓게 벌리면서 두 손은 머리 위로 올려 박수를 칩니다.

다시 차렷 자세로 돌아갑니다.

이때 하나, , , 하나. 숫자를 세면서 동작을 반복합니다.

 

(14) 걷기

자세와 보폭을 확인하면서 정상속도로 걸어봅니다.

음악에 맞춰 경쾌하게 걸어봅니다.

멈추지 말고 앞, 뒤 좌우로 자유롭게 걸으면서 균형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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